이상한 구글 광고가 나온다면??


그럴때 있죠. 자주가는 사이트에 이상한 구글광고배너가 뜰때가..

심지어 민망하죠. 국내에서 살 수 도 없고 사도 잡혀갈 것 같은 제품도 나오고..


혹 누군가는 다른 사람을 의심합니다.


회사라면, 아 회사에 변태가 있네.(같은 아이피라서?)

커뮤니티라면, 아 운영자가 변태네 또는 운영자가 돈맛을 알았네.(자극적인 광고는 왠지 cpc가 높을 것 같다는 생각?)

본인이라면, 아 들켰네.(응??)


하지만 대부분 틀린 의심입니다. 구글 광고 즉, 구글애즈의 매커니즘을 이해하면 말이죠.

앗!! 잠깐 3번째에 해당하신다면 그런 광고가 나오는게 맞는겁니다.

맞다면 그건 의심하지 마세요. ㅎㅎ


구글애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 끝이 없습니다.

그리고, 재미도 없지요.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광고단가를 계산하는 방식에는 클릭당 단가라는 cpc와 노출당 단가라는 cpm 이 있습니다.

클릭하면 광고주에게 과금되냐, 그냥 노출만 되면 과금되냐 차이입니다.


단가는 cpm 이 저렴합니다. 1000회를 기준으로 잡습니다.

하지만 광고주들은 선호하지 않지요. 말이 1000회지 트래픽 많은 사이트면 cpm이 답이 없거든요.


광고사이트 즉, 구글애즈는 무얼 선호하는지 잘모르겠습니다.

어차피 광고주가 정해놓은 예산만 소비하면 되니까요.


cpm은 구글이 노출을 조절하면 되지만, cpc는 그렇지 않습니다.

다들 혹하는게 아니면 클릭 안하시잖아요.

그래서 cpc로 광고를 셋팅하면 구글입장에서는 정해놓은 예산을 정해놓은 기간에 써야하기에 진짜 초반에 폭주합니다.


일명 한넘만 걸려라죠. 하루에 1만원씩 한달 30만원으로 예산을 책정했는데, 한 2~3일내에 한 10만원 날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상한 광고가 나온다? 그러면 예산이 많음 cpm 광고거나 이제 막 시작한 cpc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한 광고 뜬다고 뜨끔할 필요없다는 말이지요.


근데! 그런데!


그 이상한 광고를 클릭하면 안됩니다.

구글애즈에는 리마케팅이라는 도구가 있어서 클릭해서 들어가면 앞으로 그 광고 참많이 보게 될겁니다.


만약 심심해서 장바구니까지 추가했다?

건너서는 안되는 강을 건너신거죠. 이때는 쿠키초기화를 하시면 어느정도는 해결될겁니다.


결론 이상한 구글 광고가 뜬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 곧 지나갈 것 이다.

하지만 클륵하면 망한다. 라고 생각하세요.

블로그 이미지

미르용

,